이야기만 듣던, 데이터 요금 폭탄을 맞았습니다 ..-_-

 

▶문제 요소 (이것만 읽어도 대략 이해 가능!!)

 

얼마전 아이폰 ios 6.0 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된...신호가 약한 와이파이존에서는 자동으로 3G 전환" 기능을 뺀것으로 알려져있지만,

어떤 버그 때문인지... 사용자에게 "다운로드중 아이콘 표시"도 없이 3G로 자동 다운로드를 해버리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이번에 새로 등장한 팟캐스트 앱의 "자동다운" 기능이 특히 문제인데.. 3G 자동 다운을 금지 해 놓아도,

순식간에 요금 폭탄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_- (저의 경우 3gs인데도 23초동안 120메가를 받았더군요..LTE 수준이죠?)

 

확인된 이용자들 피해는 1~2일만에 대략 3만원선 부터 15만원 선까지입니다.

 

현재, 애플의 각종 포럼등에서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주하고 있고, 미국 버라이즌와이어리스(이통사) 에서도 "사용자의 문제가 아님"을 인식하고

데이터 요금을 면제해주고 있는데 , 국내 KT에서는 "분명 사용자 실수"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부주의"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저의 사건 개요

아이폰은 3gs이고, 2009년 부터 3년동안 잘 사용해왔고, 얼마전 ios 6.0 업데이트 했고,

단한번도 요금에 문제가 없었고, 주변 어디가도 아이폰이 최고라고 이야기 하는 아이폰 지지자중에 한명입니다.

본 내용은 10월 1일 부터 5일까지 데이터 이용 요금 총 9만원 정도가 부과된 내용과

아직도 이유를 알수없이 셀룰러 데이터가 LTE급으로  사용료가 나가는것에 대한 사건 정리입니다

 

▶결론

10월1일 부터 발생한 해당 사건은 몇차례  고객센터의 무성의한 답변에

지속적인 항의, 전화 민원,웹사이트 민원, 소보원 신청, 동호회 이슈화 등을 통하여

15일만에 "전액 감면"에 대한 전화를 받았습니다.

7만원 상당의...어쩌면  그동안 당한 정신적 고통에 비하면..얼마 안되는 돈일수도 있습니다. 그냥 똥밟았다라고 생각하고 넘길수도 있는 일이었지만,

이런 사소한 "똥"들이 쌓이는걸 무시하고 지나갈수 없었을뿐입니다.

 그러나...15일간 잠도 제대로 못잘 정도의 짜증과 분노...!!

 

그리고, 앵무새 상담원의 비아냥 거리는듯한 "안됩니다~ 고객님 , 고객님 과실입니다~"에 파괴되는 내 영혼..-__-

 

 

 

 

 

 ▶10월 2일  4만원 초과

여러분에게도 일어날수 있는 일입니다..

이렇게 갑자기 몇통의 문자가 순식간에 두두둑 떨어지는 현상입니다..

 

 

그리고는 바로 멘붕...

 

갑자기 쓰지도 않은 데이터가 4만원이나 썼다라니..난 아무것도 안했는데...

그래서 바로 114 전화 했더니..

 

무조건 내가 썼다고 하고..어쩔 도리가 없지만.., 30%를 조정해주겠다고 합니다.

받아 들이겠냐고 해서..싫다고 했고, 고객만족팀인가? 로 서비스 이관 하겠다고 했고.. 기다리는데..

 

 

  ▶10월 3일 오후 6만원 초과

한강에 자전거 타로 나왔는데..다시 문자가 또 옵니다..

헉...4만원 초과도 문의중인데...이번엔 6만원 초과 문자가 오다니!!

 

난 아무것도 안했는데 -_- 머야!!!

 

그리고, 고객센타 과장님의 전화...

KT는 잘못이 없고, 고객 잘못이지만 50% 감액 해주겠다고 한다..

어이가 없다..그리고, 6만원이 아니고, 현재 금액은 9만원 상당이란다 -_-

 

 

일단 요금제를  300메가 초과 이용시 자동 차단 되는 걸로 교체..하고, 계속 문의 하기로 함..

 

 ▶10월 4일 오후  3GS-> LTE 사건

 

계속 셀룰러 데이터 요금이 나가는게 이해가 되질 않았다..

그래서 일단 모니터링 해보기로 했다..

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손석희의 시선집중을 팟캐스트로 플레이 하면서 데이터를 초기화 했습니다

 

2:30분 정도 데이터 수신 초기화 했는데 6시정도에 보니..145메가가 또 받아져 있군요

난 집에 있었는데..-_-; 물론 와이파이존이고, 3년동안 다른것은 없었다...

 

그리고, 다시 KT 방문...

데이터 내역을 뽑아 보았다..

 

그리고, 혹시나 기기에 이상이 있나, 혹은 내가 뭔가 설정을 잘못했나를 알아보기 위해 아이폰 센터도 방문했다..

 

 

통화 내역을 보니..내가 잠들었던 밤에 사운드 클라우드 뭔가에 접속해서..500메가씩 뭔가를 받아 대고 있다..-_-머야

그리고 이건 어제 5시 20분경 126메가를 받았다는 내용이다...난 아무것도 안했는데 -_-

근데 이상한것이 시간을 보면 23초 동안 126메가를 받았다고 한다 ???

어?? 언제 내폰 LTE 된거지?

벤치비 참고 자료

참고 자료를 보면, KT의 3GS의 편균 다운로드 값은 1.4메가다.

자 그럼 23초 X 1.4메가를 해보면 대략 32메가정도 나온다..

 

그런데 내 아이폰은 4배나 빠르게 120메가를 받았다...-_-; 4배 빠른거면 LTE 맞잖아

 

 

일단..공장 초기화중 -_-;

 

 

 ▶10월 5일 KT 상담 팀장님과 통화

간단하게 요약해봅니다.

통화 담당 : KT 고객만족팀 장문석 과장

 

-KT측에서 과금 절차에 잘못은 없다.

-부과된 데이터에 대해서는 원인을 알수가 없다.

-부과된 데이터들에 대해서는 조사할 이유도 없고, 전문가도 없다.

-또 그럴수 있으니, 본인이 알아서 3G 모드를 끄고 다니는게 좋을듯하다..(그럼 난 mms를 못받는데 -_-)

-3GS에서도 20초에 100메가 넘는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수 있고, 이런 경우는 빈번하다., 그런데 빈번한 이유는 알수 없다.

-50% 데이터 요금 감면이 최종조건이다.

-사이버 수사대건 공정거래 위원회건 결국 서비스팀 담당인 자기한테 연락 올것이며, 그리고 고객은 같은 답변을 들을것이다.

-어떤 결과든 전화로만 통보 해줄뿐 서면이나 메일 등으로는 어떤 답변도 해줄수 없다

-더 이상은 원인과 해결은 있을수 없고, 윗선이나 어떤 다른 상담원과의 연결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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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기사 및 관련 자료

http://www.bodnara.co.kr/bbs/article.html?D=7&cate=24&d_category=8&num=93299

http://www.etnews.com/news/home_mobile/information/2657931_1483.html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3104&idxno=636806

 빌 쇼크 방지법 : 올 7월부터 시행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에도 '데이터 한도를 초과한 경우 이통사는 고객에게 즉시 고지토록 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http://economysegye.segye.com/articles/view.html?aid=20121009000011&cid=7113010000000

위 기사를 봐도, 버라이즌와이어리스는 고객의 문제가 아님을 판단하여 고객에게 요금을 물리지 않는다고 하는데 KT는 사용자 잘못이라니..

 애플의 버그 때문에 요금 폭탄이 일어 났으며 호라이즌와이어리스에서 데이터 요금을 부담했다는 원문 http://www.huffingtonpost.com/2012/10/01/iphone-5-data-apple-verizon-fix-bug-overages_n_1930180.html

 http://news.nate.com/view/20121012n19578?mid=n0605

 

 http://news.donga.com/3/all/20121013/50073212/1

 

 ▶10월 10일 상담원 답변

 

 

▶10월 11일 모호한 답변에 대한 재질문

10월 11일경 소비자 보호원에 KT 요금에 대하여 민원 요청 및 재질문..

 

요금 폭탄 동일 피해자들

 

http://foresttour.tistory.com/349

http://blog.naver.com/saza77?Redirect=Log&logNo=50151856847

http://blog.naver.com/nawoosa?Redirect=Log&logNo=70147791199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tablet&no=39603

 http://gall.dcinside.com/list.php?id=iphone&no=682744

 http://hoyaspace.blog.me/20168516385

http://www.soondesign.co.kr/?p=8497

http://cafe.naver.com/appleiphone/1643939

http://cafe.naver.com/appletouch/964816

 http://cafe.naver.com/appleiphone/1673238

http://realheart.tistory.com/137

http://clien.career.co.kr/cs2/bbs/board.php?bo_table=park&wr_id=15184818

 http://ipodart.net/1834

http://cafe.naver.com/appleiphone/1641716

 

Posted by 호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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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kt 2012.10.24 14:19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저도 예전에 9월말~10월초에 동일 현상이 있어 요금 조정을 받았습니다
    그 이후로는 3g 셀룰러데이터 on/off 반복하여 사용하다가
    얼마전에 다시 데이터 요금 폭탄이 발생했습니다
    제기억으로는 3g 셀룰러를 off하였다고 기억되는데
    위 현상이 발생하였고 kt 플라자 방문하여 데이터 조회하니 과금은 되어 있는데
    제가 어떤 사이트에 접속해서 사용했는지 항목이 없더군요
    담당자분의 말씀으로는 이건 잘못 부과 된것이라고 하며 다시 데이터 요금조정받았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블로그에 게재하신 데이터 사용량 조회 부분은 출력 안해주시더군요

    • Favicon of https://ej0com.tistory.com BlogIcon 호작가 2012.10.24 18:42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저도 on/off 하고 다니는데도 또 한번 그렇더군요..
      제가 추정컨데.. 자동 받기 를 해제 해두었더라도,..가끔 집에서 와이파이 상태에서 다운받기를 클릭해둔 상태에서..중지된 걸 잊고..나왔을때..또 다시 동일 현상이 일어 나는듯합니다..
      저는 다음달엔 통신사 이동 계획중입니다

  2. 2012.10.29 16:13 Address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ej0com.tistory.com BlogIcon 호작가 2012.10.30 13:1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안타까운 일을 당하셨군요..제가 볼때 30%->50% 그다음이 1회에 한해 전액 감면 딜을 꺼내는것 같은데요..
      가장 그래도 빠른 방법은 소보원에 전화 상담하시는게 가장 빠른듯합니다
      저도 처음 해봤는데, 그다지 어렵지 않구요..
      그리고 일주일 정도 지나면 kt 에서 전화 오더군요 ^^
      아무쪼록 잘 해결 되길 바라겠습니다 ^^;

  3. 휴~ 2012.10.30 16:15 Address Modify/Delete Reply

    답변 감사합니다.

    KT 담당자가 소보원에 전화하면 감면은 없었던 얘기로 하겠다고 협박까지 하네요~
    일단 전화해 봐야겠어요~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ej0com.tistory.com BlogIcon 호작가 2012.10.31 07:32 신고 Address Modify/Delete

      KT 상담하는 사람들이 아이폰에 통화중 녹음 기능이 없다는걸 알고 저러기에, 보이스 레코드기까지 샀습니다..ㅎㅎ
      소보원이 답입니다.. ^^
      절대 50% 따위를 받아 들이면 안됩니다..저처럼 계속 공론화 하고, 자료 모아 두시고 같은 사람들을 찾아봐야 합니다..

      우리 같은 선량한 고객들을 포기시키는것으로 월급 받는 녀석들에게 굴복 하시면 안됩니다!!

  4. 휴 ;;;;; 2012.11.01 16:28 Address Modify/Delete Reply

    에혀 저도 똑같은 일 발생해서 전액감면받았습니다. IOS 4로 다시 돌아가고 싶네요 ㅡ ㅡ
    팟케스트 엄청 쓰고 따른 기능 쓰지도 않는데 ;;
    KT 정떨어지네요
    쓰신 글 잘 보았습니다.

  5. 2012.11.03 22:34 Address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6. 카르페디엠 2012.11.13 17:59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저도 요금폭탄 맞았는데요. kt 통화내역 보니 지연 통보 이외에 크게 문제가 없어서
    현제 애플하고 싸우고 있습니다.
    애플 팟케스트 1.1에 다운로드 실패시 지속적으로 데이타를 소진시키는 버그가 있더군요.
    마치 자동차가 새 ecu 프로그램으로 바꿨더니 시동만 걸어도 최대 출력으로 엔진 가동하며 기름 먹는거하고 같은거죠.
    힘든 싸움이겠지만 함 끝까지 가볼랍니다.

  7. 박미래 2012.12.02 02:10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저도 똑같은 사례로 올해 3월부터 5원까지 kt요금폭탄 맞았는데요. 해결은 했지만 진저리가 납니다. 3g 요금제 i 라이트인데 평소 요금제만큼 쓰지도 않는데 2월부터 슬슬 데이터 요금이 초과되어서 데이터 무제한인 i밸류로 바꿨어요. 그런데 그 달에도 며칠사이에 와이브로 10기가 초과됐다고 요금이 얼마 더 나온다는 문자가오질않나, 요금을 한달에 3만원에서 6만오천원이나 더 내야하는 상황이었어요. 전화문의 고객센터문의 . 항의.. 하여간 초과된 요금은 돌려받았어도. 문제는 3g요금제이지만 휴대폰이 4g폰 이라 와이브로지역에서는 저절로 와이브로로 바뀐다는 거였죠. 요즘은 거의 와이브로 지역이라고 해도 한달 데이터 500메가도 안쓰던 사람이 며칠사이에 무슨 10기가나 쓰냐구요...어이없어서 ... 하여간 사용내역뽑아봐도 이해가 안가는데 자네들은 분명 사용했지만 않느냐고 우기더군요. 그리곤 3g만 되고 와이브로는 차단되게 해주더군요. 이후 부터 요금제대로 나옵니다. 참 웃기는건 올레홈페이지에서 3g요금제 내에서 변경했는데 내가 잘못 변경했다는 식으로 몰아부치더군요. 와이브로 차단이 되는것도 고객센터가서야 알았습니다. 항의를 크게하니까 그제서야 차단해주겠다고 하더군요.. 하여간 kt나쁜놈들입니다